2021 Web Trend Review

2021년을 시작하며 과거를 추억하고 미래를 상상합니다


디지털 인사이트에 기고한 글

사람의 감각, 특히 시각은 모두 조금씩 차이가 있다. 아름다움에 대한 의견도 다르며 완성도에 대한 기준도 다르다. 그러나 누구나 안정적으로 느껴지는 보편적인 기준은 분명히 존재한다.

기획자, 마케터, 디렉터, 퍼블리셔, 개발자 등 디자인과 관련하는 사람들과의 대화는 여전히 대부분 감성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아직도 많은 커뮤니케이션은 感에서 感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시대의 흐름은 이제 감이 아닌 명확성, 계획성에 바탕을 둔 시스템 디자인을 지향하고 있다.

과거 웹 초기에 브랜딩에 바탕으로 둔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반의 디자인에서 서비스를 주로 하기 위한 컨텐츠와 레이아웃 기반의 디자인으로 바뀌어 가는 것이다.

디자이너에게 …


스케치 버튼 시스템에 대한 연구

디자인 시스템의 중요성이 높아지며 크기, 여백, 정렬, 간격 등 각 요소를 관통하는 일관된 법칙이 필요하지만 모두를 만족시키는 시스템은 여전히 어렵고 힘들다.

벌써 10년이 넘은 Design by Numbers에 수와 수식으로 정의한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여 디지털 디바이스를 디자인해야 한다는 의견을 정리했었다.

레귤러볼드에서도 오래전부터 디지털 서비스 프로덕트를 컨설팅하고 제작하며 디자인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지만 시기에 맞게 적절한 활용성을 갖춘 시스템을 정립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웠다. 디자인 시스템의 기능 중 제작된 디자인을 운영, 관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능과는 별도로 다양한 활용성을 가 …


같은 점에 대한 의문

디자인을 접하고 지난 20년 동안 많은 경험과 영광스러운 프로젝트를 만나면서 조금씩 디자인을 이해하기 시작했지만 마음속에서는 또 다른 의문이 자라고 있었다. 디자인을 진행하면서 대부분 초기에는 미션에 부합하는 독창적 컨셉을 창조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만 이후 프로토타입이나 가이드 작업을 하며 매번 반복되는 이 과정에서 무엇인가 공통점이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이다.
다양한 디자인을 한다는 것에 다른 점과 같은 점이 보이기 시작한 것일까?
나는 얼마 전부터 이 같은 점에 주목을 하기 시작했다. 각자 다른 성격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같은 점을 보다 쉽고 명확하면서도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다면 다른 …

Yunjeong Keum

RegularBold Creative Direator & CCO, VinylC UX Center, Innovation Lab, Creative Director(2003~2015)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